MY MENU

한의학계소식

제목

체질에 따른 보약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0.09.2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017
내용
파일 다운로드 :
인간의 체질을 크게 넷으로 분류할 수 있다. 태양인·태음인·소양인·소음인의 넷으로 분류되는데, 그중 태양인은 극히 소수라고 판정되었으므로 여기서는 나머지 3형만 설명한다.

먼저 '태음인'이란 피부가 약간 검고 두꺼우며 땀이 많고, 수족이나 입술도 크고, 비교적 무뚝뚝하지만 점잖은 성격의 소유자를 말한다.

대개 호흡계와 순환계가 약한 편이다. 이런 체질에는 쇠고기, 생선류, 배, 밤, 호도, 은행, 무. 도라지, 연근, 토란, 콩, 율무, 두부, 우유 등이 잘 맞는다. 약물로는 녹용이 이 체질의 대표적 보약이다.

'소양인'은 피부가 약간 누런 편이고 땀이 적으며, 턱이 가냘프게 빠졌고, 입도 작고 얇다. 눈빛이 반짝반짝 빛이 나며 손발은 항상 뜨거운 편이다.

주로 신장계 - 비뇨생식기·내분비선 기능이 약한 편이다. 소양인은 돼지고기, 계란, 굴. 해삼, 수박, 참외, 포도, 배추, 오이, 가지, 호박, 보리, 팥, 참깨, 메밀, 녹두 등이 잘 맞는다. 숙지황이 대표적인 보약에 속한다.

'소음인'은 피부가 흰 편이고, 부드럽고 윤이 난다. 내성적이고 세심한 성격이지만 총명한 편이고, 일을 처리하는데 무척 사무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유순한 인상을 주며, 손발은 작은데에 항상 찬 편이다.

수족냉증은 이 체질이 많다. 주로 위장기능이 약한 것이 흠이며, 정신신경계 질환이 많이 나타날 수 있다.

소음인은 양, 닭, 염소, 개, 뱀장어, 대추, 사과, 귤, 복숭아, 토마토, 시금치, 양배추, 당근 감자, 마늘, 후추, 들깨, 엿, 꿀, 찹쌀 등이 잘 맞는다. 대표적인 보약은 인삼이 이에 해당한다.

◆태음인 - 녹용/쇠고기/생선/씨앗이나 구근종류/호흡기 순환기 보강 식품.

◆소양인 - 숙지황/돼지고기/해산물/수분 많은 과일과 채소/비뇨생식기·내분비계 보강 식품

◆소음인 - 인삼/닭·염소고기/육식/맵고 열성의 식품/소화기·신경계 보강 식품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